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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주식

STARBUCKS, 투자에 관하여

by 아돈이 2022. 1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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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별다방'이라 부르는 가장 성공한 커피숍 프랜차이즈입니다. 시애틀에서 시작한  이 기업은 오늘날 전 세계에 1분기 기준 3만 4천3127곳으로 확장되어 있습니다. 미국이 가장 많은 1만 5천 곳, 중국이 5천 곳, 일본이 1천700여 곳, 한국이 1천600곳입니다. 매출액만 2조 원을 돌파하며 3년 연속 외식기업 매출 1위에 올랐습니다. 커피를 팔아서 이 정도의 매출은 정말 대단한 성과입니다. 사실 한국인들의 스타벅스 사랑은 특별합니다. 매일 출근하다시피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노트북을 펴놓고 분위기를 즐기는 분들도 쉽게 눈에 띕니다. 좋은 주식을 찾을 때 생활 속에서 찾으라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 기업을 잘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스타벅스 커피

STARBUCKS CEO

지난 9월 13일은 스타벅스는 '투자자의 날'을 개최하고 혁신 계획을 발표합니다. 9월 1일에 임명된 신임 CEO 락스만 나라시만은 이번 달 합류하여, 내년 4월에 정식 임기가 시작됩니다. 사실 이 기업의 CEO는 하워드 슐츠 회장이 유명합니다. 위기 때마다 나와 기업을 살려 놨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분입니다. 기업을 살펴볼 때 경영자 리스크는 중요합니다. 경영자의 도덕적 이력, 경영 능력 평가 등 결국 기업을 이끄는 CEO의 역할은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커피의 황제'라 불리며 하워드 슐츠 회장의 경영 능력은 최고였습니다. 이제 일선에서 물러나 복귀 의사가 없음을 밝혔습니다. 이에 새로운 CEO인 락스만 나라시만이 잘 이끌어 갈지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락스만은 펩시의 전 임원으로 최고 사업 책임자였던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소비자 산업 분야의 인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적 가이던스

 

회사는 향후 3년의 실적 가이던스를 상향 제시했습니다. 

매출 성장률 : YOY 10%~12% (기존 8%~10%)로 상향.

주당 순이익(EPS) 성장률 : 15%~20% (기존 10%~12%)로 상향.

글로벌 직영 동일점포 매출 성장률 : 7%~9% (기존 4%~5%)로 상향.

미국은 연간 7%~9%, 중국은 코로나 완화되는 2025년에 4%~6% 성장 회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배당 및 자사주 : 배당성향 50%, 배당 수익률 세전 연 2%를 목표로 제시합니다. (기존 3년간 평균 배당수익률 1.76%)

2024년 자사주 매입을 시작해 2년간 EPS benefit을 1% 수준으로 확대하는 계획을 발표합니다.

 

 

매장 확대 발표 : 2025년 45,000개, 2030년 5,5000개로 확대.

매장의 1,2위를 차지하는 미국과 중국의 매장 수가 성장의 핵심입니다. 회사는 2025년까지 미국 내 2천여 개의 매장을 증가시키려는 계획입니다. 또한 중국 매장은 3년간 50% 증가로 9천여 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중국은 디지털 결제 비율이 자국인 미국보다 높으며, 등록 회원수도 85백만 명으로 미국의 27백만 명 보다 많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그래서 성장성을 높게 보고 있습니다.

 

 

STOCK

주가를 살펴보면 지난 7월에 70달선에서 현재 많이 올라와 2022.11.7일 기준 90달러입니다. 많은 애널리스트들이 목표주가를 95~100달러 사이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목표주가는 주가의 상승과 함께 오르는 것이니 경기가 좋아지고 기업이 목표로 제시한 성장을 한다면 그 이상도 바라볼 수 있습니다. 매력적인 부분은 배당성향의 증가와 스타벅스에 대한 고객의 충성도가 높아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입니다. 

스타벅스-차트
스타벅스 차트 2022.11.7 기준

 

 

올해 주가는 연초부터 5월까지 20%까지 하락했는데요. 6월부터 회복을 시작해 현재까지 많이 올라온 모습입니다. 연초에 직원들의 노조 결성 문제가 리스크로 작용하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회사 측이 복지 부분을 강화해 노조 결성 욕구가 많이 낮아졌다는 분석입니다. 또한 CEO 변경이 불확실성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 완화가 성장에 도움이 될 거란 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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