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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주식

날씨에 상관없이 즐길수 있는 곳 '골프존' 분석

by 아돈이 2023. 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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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는 이제 전 국민 스포츠입니다. 급작스레 붐을 타는 분위기입니다. 하지만 골프에 빠지기는 쉬워도 그만 두기는 쉽지 않은 매력적이고 중독이 강한 스포츠입니다. 특히 게임과 같아서 날씨에 상관없이 즐길 수 있는 실내 스포츠입니다. 골프존의 기업 내용과 투자 포인트 살펴보겠습니다.

 

골프존은 스크린골프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

 

사업부문은 골프 시뮬레이터인 스크린골프 사업부문과 유지보수 사업부문으로 구분. 동사를 바라보는 2가지 시각의 변화가 필요하다.

 

첫째, 다수의 사람들이 스크린골프는 내수 사업이며, 경쟁이 치열하고, 코로나19 수혜를 받았다고 생각하고 있다. 동사는 해외 진출을 통해서 수출 기업으로 이미지 변신을 시도하고 있으며, 국내 경쟁사들이 진입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누적 가맹점 수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고, 이에 따른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의 경우 리오프닝 이후에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코로나19의 수혜 시각에서도 벗어날 필요가 있다.

 

둘째,  스크린골프에 대한 인식이 스포츠/레저에서 게임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PC게임과 유사하다.

 

스크린골프와 PC게임의 공통점

 

첫째, 소규모뿐만 아니라 다수의 인원이 동시에 즐길 수 있다.

 

둘째,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접근이 가능하다.

 

셋째, 많은 대회 및 이벤트들이 개최되고 있다. 동사는 카지노 및 여행 기업들과 주로 비교되었다.

 

스크린골프가 게임과 유사하다는 점에서 게임 기업과의 비교가 합리적이라고 판단된다.

 

국내 대표 게임사인 엔씨소프트는 컨센서스 기준으로 PER 17.3배이며,

 

더블유게임즈의 PER(2022E)는 20배 이상이다. 동사의 밸류에이션이 매력적이라고 판단되는 이유이다.

 

 

동사의 전략이 국내에서 해외로 방향성이 전환

 

성장을 위해 집중해야 되는 사업이라고 판단된다.

수년 전부터 해외 진출을 시도했다.

주요 국가로는 중국, 미국, 일본, 베트남 등이 있다.

 

 

중국에 서의 골프 금지 조치,

코로나19 이벤트들로 인해 매출 성장세가 시장 기대에 못 미침.

2021년부터 해외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가장 주목해야 할 국가는 미국이다.

 

 

美 트룬과 JV를 설립, 연초 뉴욕 펠리세이드센터에 ‘골프 존 소셜’을 오픈할 예정.

 

 

이다. 1분기 내 뉴욕에 2호 점도 오픈할 예정이다. 스크린골프 관련 기 술을 동사에서 제공하고 트룬이 인테리어 및 식음료 사업을 담당하는 방식이다. 스포츠에서 게 임의 영역으로 더욱더 침투하려는 노력으로 판단된다.

 

 

CES 2023에서 휴대용 골프샷 모니터 제품인 웨이브(WAVE)와

웨이브 플레이 제품을 공개했다.

집이나 차고에서 소수의 인원이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기존 출시된 골프 시뮬레이터 제품 대비 기술적 우위가 예상되며,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된다면 해외 매출 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중국은 2021년 독자 운영체제에서 벗어나 현지 기업과 파트너십을 체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 고 있다. 또한, 리오프닝 관련 기대감도 높아 향후 매출 성장세가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민소득이 증가하고 있는 베트남에서 골프 인지도 상향, 매출 성장이 기대된다.

 

 

 골프 시뮬레이터 기기는 리얼 → 비전플러스 → 투비전 → 투비전플러스로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투비전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투비전플러스가 2022년에 출시되었다. Vision센서 성능 상향뿐만 아니라 플레이트가 5개로 분할되어 더욱 디테일한 경사 구현이 가능하며, 현실감을 높였다. 이외에도 개인별 맞춤 설정이 세분화되었다. 스크린 골퍼들에게는 새로운 라운딩을 할 수 있거나, 투비전플러스처럼 신제품이 출시되었을 경우 경험 및 체험해 보고자 하는 욕구를 자극한다. 점포의 차별화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신규 및 교체 수요가 예상된다.

 

 

스크린골프와 같이 골프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지만, 사용처가 상이하다. 스크린골프가 Game의 형태를 띠고 있다면, GDR는 Lesson의 성향을 가지고 있다. GDR은 다양한 방법으로 성장하고 있다. 헬스장 등에서는 대규모 GDR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1:1의 Private 형태 레슨도 증가하고 있다. 매출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

 

 

4분기에도 호실적이 기대.

 

첫째, 기존 수요자 외에도 강한 한파로 인해 필드 골프 대체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둘째, 업그레이드 버전인 투비전 플러스에 대한 매출 및 이익률 개선 효과가 기대된다. 2023년에도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2023년 예상 매출액은 7,661억 원, 영업이익 2,058억 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20.0%, 22.6%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에서는 투비전플러스 판매비중 증가에 따른 ASP 개선 효과가 있으며, GDR사업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

 

해외에서는 스크린골프에 대한 인지도가 상향되고 있으며,

 

특히 미국은 골프존 소셜 오픈을 통한 시장 진출이 기대된다.

 

중국 역시 리오프닝으로 인한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 

 

 2023년 예상 실적 기준으로 PER 5.6배, 4.8배이다.

 

코로나 이전과 비교해도 매력적인 구간이라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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