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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주식

한한령 수혜주 스튜디오드래곤

by 아돈이 2022. 1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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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어느새 문화 강국이 되었는데요. 중국의 한한령 해제 가능성 이슈로 요즘 콘텐츠 관련주의 움직임이 뜨겁습니다. 오늘은 좋은 드라마 제작으로 우리에게 친숙한 기업인 '스튜디오드래곤'의 기업실적 및 성장, 주가 동향과 투자 포인트는 무엇인지 공부해보겠습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의 개요 및 실적

기업 및 주주현황

'스튜디오 드래곤'은 CJ ENM의 드라마 사업부문을 물적 분할하여 설립.

2017. 11.24일 KOSDAQ 상장.

2021년 매출 4,871억 원, 영업이익 526억 원, 당기 순이익 390억 원.

2022년 3분기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은 드라마 26%, 판매 72%, 기타 2%.

주요 주주 : CJ ENM 54.9%, 네이버 6.3%.

2022년 3분기 매출액 2,289억 원으로 작년 대비 97.2% 증가, 영업이익 189억으로 작년 대비 29.9% 증가.

  • 판매 매출액 1,658억 원으로 작년 대비 155.5% 증가
  • OTT 플랫폼 증가에 따른 콘텐츠 해외수익 1,570억 원으로 작년 대비 195.7% 증가했으며 국내 88억 원으로 감소.
  • Captive/Non-Captive 채널 모두 편성 확대.

2023년 예상 매출액 8,085억 원, 영업이익 1,035억 원으로 상향.

 

주가 동향 및 전문가 의견

스큐디오드래곤-주가차트-컨센서스
스튜디오 드래곤 주가차트 및 컨센서스 출처 : FNGUIDDE

오랜만에 큰 상승이 나온 모습인데요.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증가 추세입니다. 

2023년 이익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투자의견 BUY로 목표주가 111,000원~120,000원.

 

투자 포인트

1. 제작 편수 증가

  • 2016년 19편에서 2017~2021년 24~28편, 2023년 예상 37편, 2024년 예상 40편으로 증가.
  • 국내 최고 수준을 넘어 해외진출에 적극적으로 제작 편수 증가.

2. 글로벌 OTT 공급 확대

  • 2021년엔 tvN, OCN, 넷플릭스, tving 위주의 콘텐츠 공급.
  • 2022년 3분기부터 쿠팡 플레이에 유니콘, 애플 TV+에 The Big Door Prize 공급.
  • 2022년 4분기엔 디즈니+ 에 '형사 록', '커넥트', 아마존 프라임에 '아일랜드' 공급 예정.
  • Amazon OFF 동시 방영 시작으로 김은숙 작가 대장 '더글로리', 넷플릭스 Original 2편 방영 예정.

3. 콘텐츠 파워에 따른 이익 개선

  • 넷플릭스와 2020~2022년 콘텐츠 연간 6편 동시 방영과 2편의 오리지널 공급으로 마진 개선.
  • 자세한 계약 조건은 알 수 없으나 지난 3년 대비 마진폭 증가.
  • 디즈니+ 와도 좋은 계약 조건으로 추진.
  • 시청률과 무관하게 판권 판매를 통한 안정적 수익.

4. 미국 시장 진출

  • 회당 제작비 미국이 한국의 14배 수준.
  • 스튜디오 드래건은 미국에서 방영된 The Big Door Prize 방영후 '설계자들'을 현지에서 준비 중.
  • 한국 IP의 미국 리메이크 버전 등 15편의 작품 제작 준비 중.

5. 중국의 한한령 해제 가능성

  • 중국으로 콘텐츠 수출이 확대되다면 '스튜디오드래곤' 의 수혜로 이어질 전망
  • 다른 산업에 비해 판호 발급 기간이 짧고 한한령 이전 수준으로 회복 시 이익은 큰 폭으로 증가 예상.
  • IP를 보유한 드라마가 한한령 이후 중국으로 진출하지 못해 많은 구작을 보유한 드라마 제작사의 이익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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