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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주식

게이밍 머신 제조 분야 글로벌 선도기업 '토비스'

by 아돈이 2022. 1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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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지노 산업은 크게 게이밍 머신 제조업 (Gaming Machine Manufacturing)과 게이밍 서비스업 (Gaming Service)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늘은 Gaming Machine Manufacturing 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인 Tobis Corporation의 사업 내용과 성장, 투자 포인트 및 주가 동향을 살펴보겠습니다.

사업 내용

1. 토비스는 LCD 패널을 매입해 가공을 거쳐 전방 기업에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이다.

2. 모듈화 된 디스플레이는 카지노 게임기 기업, 휴대폰 생산 기업 및 자동차 부품회사 들로 납품된다.

3. 동사의 캐시카우인 산업용 모니터(카지노 게이밍 디스플레이)는 다품종 소량 주문 방식의 시장이다. 이런 이유로 대기업의 진출이 어려운 이 시장에서 Light & Wonder(구 Scientific Games), Aristocrat, International Game Technology 및 KONAMI 등을 고객사로 확보하며 레퍼런스를 쌓았다.

4. LG전자 스마트폰향 TFT-LCM(Thin Film Transistor LCD-Module, 박막 트랜지스터 액정 디스플레이 모듈) 납품 이력에 기반해 LG디스플레이와의 협업으로 전장용 디스플레이로 사업 영역을 확장했다.

5. 디스플레이가 필요한 키오스크 및 의료용 모니터로도 진출해 사업 영역을 다변화할 예정이다. 21년에는 광학용 필름 및 점착테이프를 제조하는 ㈜ 세일하이텍의 지분 63.1%를 취득해 체질 개선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

 

1 연결대상 종속회사 현황

기업명 주요사업 지분율
㈜나노티에스 터치패널 관련 부품 제조 99.85%
DONGGUAN TOVIS 산업용 모니터 제품 제조 100.00%
DALIAN HYUNDAI LCD  TFT-LCD모듈 및 터치패널 관련 제품 제조 100.00%
㈜세일하이텍 광학용 필름, 점착테이프 제조 63.11%
㈜몽태랑인터내셔날  정보통신 프로그램 개발 종속회사  ㈜나노티에스가 지분 80.91% 보유

 

2022년 사업의 성장

2022년 보호필름 및 특수 테이프 등의 기능성 필름을 생산하는 ㈜세일하이텍이 연결대상 기업으로 편입됐다. 총 280억 원을 투자해 63.1%의 지분을 인수했다. 원통형 이차전지의 테이핑에 사용되는 스웰링 테이프 개발에 성공해 셀 메이커향 매출 비중의 확대가 기대된다.

22년 연간으로 약 200억 원 수준의 매출 달성이 전망된다.

현재 17% 수준인 이차 전지향 매출 비중도 제품 다변화로 확대될 것으로 판단된다.

동사 매출액의 한 축을 차지하던 휴대폰용 TFT-LCD 모듈은 주요 고객사였던 LG전자의 휴대폰 사업부 철수와 함께 자연스레 비중이 축소됐다. 현재는 Kyocera, SONY 및 SHARP 등 일본 기업들을 상대로 일부 매출 시현 중이며 추가 투자 없이 소폭 이익을 시현하고 있는 사업부다. LG전자의 휴대폰 사업부 철수 영향으로 21년까지 해당 사업 부문의 외형은 축소됐다.

2022년 전장용 디스플레이라는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기간으로 삼았다. 21년까지 2년간 중국 공장에 340억 원을 투자해 전장용 디스플레이 생산 설비 확충을 완료했다.

22년 5월에는 서천에 전장용 라인 2개를 추가 확충하기 위한 투자도 발표했다.

22년 상반기 내 설비 완공이 기대되어 2분기 말부터 매출 인식될 전망이다. 서천 공장이 완공되면 토비스는 매출 기준 총 5,000억 원(중국 공장 3,000억 원, 사천 공장 2,000억 원) 수준의 전장용 디스플레이 생산 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전장용 디스플레이는 휴대폰용 디스플레이와 다르게 약 7년의 수명주기를 가지고 있어 고객사와의 장기적인 협력 구조를 가져가기에도 유리한 구조다

투자 포인트

1. 북미 카지노 업황 정상화

코로나19로 어려웠던 북미 카지노 업황이 정상화 구간에 접어든 것으로 판단되어 동사의 수혜가 기대된다. 토비스가 납품하는 산업용 디스플레이의 주요 적용처는 카지노의 슬롯머신이다. 슬롯머신은 북미 시장이 80%를 점유하고 있어 북미 카지노의 업황 회복이 중요한데 21년 말 회복세에 접어든 북미 카지노 매출액은 22년 코로나 이전 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된다.

위드 코로나의 본격화로 신규 카지노 업장의 개설도 기대된다. 24시간을 쉬지 않고 가동하는 슬롯머신의 특성상 디스플레이는 3년 주기로 교체가 필요하다. 신규 업장 개설로 매출 회복세가 예상보다 빠를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다. Light & Wonder(구 Scientific Games), Aristocrat 및 KONAMI 세 개의 고객사에 올해부터 IGT(International Game Technology)가 추가되었다. 경쟁사의 주요 고객사인 IGT에 공급을 재개하게 되어 제품 개발 능력을 인정받았다고 판단된다. 23년부터 공급하는 품목의 확대가 예상된다. 

 

2. 본격화되는 전장용 디스플레이와 적용처 다변화

중국 공장에서 생산되는 전장용 디스플레이는 LG디스플레이를 통해 중국 본토 완성차 업체 및 중국에 진출하려는 북미와 유럽 완성차 업체로 납품된다. 중국의 제로 코로나 기조로 둔화됐던 생산량과 수요는 23년 일정 부분 회복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내 전방 산업의 회복과 함께 중국 공장의 가동률도 상승할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전장용 디스플레이 LCD의 점유율이 90% 이상인 시장이다. 시기를 단언하기는 어렵지만 OLED로의 인포테인먼트의 고급화와 함께 예정된 수순이라고 판단된다. 이에 18 년도에 스마트폰용 OLED 모듈을 양산해 LG전자에 공급한 이력이 있는 동사의 기술력이 빛을 발할 전망이다. 시장의 변화에도 바로 대응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추고 있어 전방 시장과 함께 외형 성장이 기대된다.

 

3. 실적 성장 본격화

23년 2022년은 토비스에게 본업 회복과 신규 성장 동력의 확장성을 확인한 해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22년 3분기 매출액 924억 원(+28.3% YoY), 영업이익 54억 원(-42.3% YoY)을 기록했다.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카지노 업황의 회복세에 힘입어 산업용 디스플레이의 매출 회복세가 탑 라인 성장을 견인했다. 전장용 디스플레이의 부분도 중국 공장의 가동률이 35% 수준까지 올라오며 본격적인 매출을 시현했다. 22년 전장용 디스플레이가 포함된 사업부는 1,06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추정된다. 22년 연간으로 매출액 3,299억 원(+25.3% YoY), 영업이익 98억 원(흑전 YoY)을 달성할 전망으로 완전한 정상화가 이루어졌다.

 

4. 침투율의 추가 확대가 기대되는 Curved 게이밍 디스플레이

동사가 개발해 적용이 확대 중인 Curved 게이밍 디스플레이의 시장 점유율은 아직까지 30% 수준인 것으로 파악된다. Flat 디스플레이 대비 높은 몰입감으로 Curved 디스플레이는 호평을 받는다. Curved 디스플레이의 침투율의 확대로 동사의 산업용 디스플레이 부문 매출액은 성장할 수밖에 없다. Curved 디스플레이의 적용률이 상승하면 이익률도 개선되는 구조다. Flat 디스플레이 대비 2~3배 판가가 높기 때문이다.

 

주가  동향

토비스-주가차트-컨센서스
토비스 주가차트 및 컨센서스 출처 : FNGUIDE

투자의견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4,000원으로 목표주가는 2023년 예상 EPS 1,483원에 Target PER 9.3배를 적용했다. Target PER은 디스플레이 부품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의 평균 PER인 8.5배에 10% 할증을 적용했다.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 순이익 모두 우상향 추세로 성장주로 뛰어난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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